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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rt.4 선택된 주제들
14. 테스트와 가독성
테스트 코드에 대한 가독성에 대해 다룬다. 여기서 핵심은 다른 프로그래머가 수정하거나 새로운 테스트를 더하는 걸 쉽게 느낄 수 있도록 읽기 쉬워야 한다는 점이다.
14-1. 이 테스트를 더 읽기 쉽게 만들기
덜 중요한 세부 사항은 사용자가 볼 필요 없게 숨겨서 더 중요한 내용이 눈에 잘 띄게 해야 한다. 이 부분은 앞파트에서 배웠던 함수를 분리하는 것과 비슷한 이치인듯 하다.
14-2. 읽기 편한 메시지 만들기
assert를 호출할 때 무슨의미인지 알려주도록 해야 한다. 코딩을 시작하고 항상 에러가 뜨면, 무슨에러인지 몰라서 구글링하기 바빴던 기억이 있다. 에러를 보자마자 어떤 에러인지 알 수있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.
특히, 파이썬같은 경우에 unittest 모듈을 사용하면 더 도움되는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.
14-3. 좋은 테스트 입력값의 선택
입력값을 단순화하면서도 엣지 케이스를 잘 고려해서 만들어야 한다. 그리고 한 번에 하나씩에서 배웠던 것처럼 한번에 너무 많은 테스트를 하려 하지 않아야 한다.
14-4. 테스트 함수에 이름 붙이기
변수이름 정하는 것처럼 테스트 함수 이름정하는 것도 중요하다.
14-5. 테스트에 친숙한 개발
코딩시 테스트를 고려하여 코딩하여야 한다. 예를 들어, 전역변수를 사용하지 않는 것과 클래스를 독립적으로 생성하는 것 등일 것이다.
14-6. 지나친 테스트
테스트는 좋지만, 실제 코드를 잡아먹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.
15. '분/시간 카운터'를 설계하고 구현하기
해당 파트에서는 이 때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코드를 점진적으로 리팩토링하는 과정을 담았다.
총평
몸으로는 느끼고 있지만, 말로 설명안되는 것들을 정확히 얘기해주어 좋았던 책이었다. 앞으로 코딩을 할 때나 리팩토링을 할 때 관련 내용이 조금이라도 떠오른다면 성공아닐까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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